티스토리 뷰

재테크

청년도약계좌 환승

mari100 2024. 3. 7. 21:59

목차



     

    2024년에도 청년정책이 많이 발표되었는데요.

    그중에서 청년도약계좌가 있습니다.

    청년도약계좌는 최고 6%, 정부지원금, 비과세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좋은 금융상품이나 5년이란 긴 시간 동안 묵혀 둬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. 

    이에 정부는 3년 이상 유지 시 중도 해지하더라도 비과세 적용하고, 정부기여금 중 일부 지원하기로 발표했습니다.

    그럼 이번에 완화된 부분과  청년도약계좌 환승 방법, 청년도약계좌 환승 시 어떤 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청년도약계좌 환승
    청년도약계좌 환승

     

     

    1. 완화된 청년도약계좌

     

    - 5년 만기 단점 보완 :  3년 이상 유지 후 중도해지 해도 비과세 적용, 정부기여금 중 일부 지원되며, 

    혼인·출산으로 중도해지할 경우에도 정부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을 예정입니다.

     

    - 가입 소득기준 완화 : 기존 중위소득 180% → 250% 이하로 완화 함에 따라

    1인 가구는 연봉 5834만 원 이하라면 가입할 수 있고,  3인 가구라면 1억 3304만 원 이하 납입 가능합니다.

     

    - 장병급여만 있어도 장병 가입 허용

     

    - 중도해지이율을 시중 3년 만기 적금금리 수준으로 상향

     

    생애주기상 변동성이 큰 청년들의 경우 필요에 의해 통장을 깨고 돈을 찾아 약정된 혜택을 못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.

    그런 부담감을 덜 수 있게 청년도약계좌에 돈을 부은 지 3년이 지난 뒤에는 5년 만기까지 채우지 않고 해지하더라도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을 매기지 않기로 했습니다.

    중도 해지하더라도 정부가 붙여준 금액 중 60% 정도는 함께 찾을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가입 시 바뀐 소득기준에 있어서는 저축 여력이 적은 저소득 청년보다, 새로 가입 자격을 얻는 고소득가구 청년이 청년도약계좌 혜택도 더 완전하게 누릴 가능성이 큰 것 같아 보입니다.

    해당 재원을 저소득 청년이 더 두텁게 혜택을 가져 갈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.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2. 청년도약계좌 환승 방법과 이점

     

     

    청년도약계좌 가입 효과

     

     

    2-1 청년도약계좌 환승 방법

     

    청년희망적금 만기예정자는 청년도약계좌를 취급하는 국민·신한·우리·농협·하나·기업·부산·광주·경남·전북·대구은행 등 11개 은행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연계가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    청년희망적금 가입한 은행이 아니어도 신청이 가능합니다.

    신청은 청년희망적금 만기 후 매월 가입 가능하지만,

    일시납입청년희망적금 만기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까지 가입신청을 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. 

     

     

    2-2 청년도약계좌로 환승 시 이점

     

    약 200만 명의 가입자가 몰린 청년희망적금의 만기가 도래한 가운데, 대부분 적정한 투자처를 찾지 못해 만기 자금을 은행에 예치해 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     

    한 달에 70만 원을 5년간 저축하면 원금만 4200만 원이고

    이것을 일반 정기저축 상품으로 하면 4500만 원 정도 됩니다.

    하지만 청년도약계좌로 5년 저축하게 되면 우대금리와 비과세 혜택, 정부기여금까지 넣어서

    5000만 원을 만들어 준다는 건 차이가 납니다.

    5년 동안 저축했을 때 원금 외 혜택이 무려 800만 원을 지원해 주는 셈이고,

    간단히 1년에 160만 원을 지원해 주는 셈이죠

    사실 엄청난 거죠.

     

    그런데 '더 수익률 높은 거 없어?' 하면서 청년희망적금 만기자들은 적절한 투자처를 찾아다닙니다.

    청년도약계좌?

    수익률로 이자율로 얘기하면 10% 이상입니다

    주식을 해서 확실하게 10%라는 수익을 매년 낼 수 있을까요?

    그건 불가능하거든요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청년도약계좌 일시납 계산

     

    일시납 : 최소 200만 원~ 청년희망적금 만기 수령금액까지 납입 가능하고

    가입자가 월 설정금액 (40만 원, 50만 원, 60만 원, 70만 원) 중 선택한 금액이 매월 전환납입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.

    예를 들면 청년희망적금 만기자가 만기 수령금 1200만 원 중 1000만 원, 월 설정금액 50만 원으로 일시납입 할 경우

    가입시점부터 20개월간은 일시 납입금이 월 설정금액(50만 원)씩 매월 전환납입되는 것이다.

     

    청년도약계좌는 매월 최대 70만 원 한도 내에서 언제, 얼마나 납입할지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고

    중간에 납입이 없더라도 계좌는 유지되며, 5년 만기 시 정부기여금은 지원됩니다.

     

    가입 후 3년은 고정금리, 2년은 변동금리 적용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마무리

     

    후한 혜택을 줘 청년층의 관심을 모았지만 가입을 위해서는 요건이 충족되어야 했고

    (연 소득 7500만 원, 가구 소득 중위 180%), 실제 2인이상 가구의 청년들은 다른 가구 소득 때문에 가입이 불가능 경우가 많았습니다.

    이에 정부가 이번에 그 기준을 완화하게 되었고, 상대적으로 소득이 적은 청년들이 국가 정책의 혜택을 받으며 경제적 자립을 해 나가면 좋겠습니다.

     

    정부는 청년도약계좌로 마련한 목돈이 내 집마련으로 연결될 수 있게 청년도약계좌 만기수령금의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일시 납입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.

     

    이 외에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협업으로 전철,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 청년에게 지출 금액의 최대 30%를 환급하는 K-패스도 도입할 방침입니다.

     

    반응형